아이무비에서 제공하는 기본 템플렛은 아주 훌륭합니다. 하지만 각종 가족행사나 여자친구 생일 등의 이벤트마다 기본 템플렛을 하나 둘 사용하다 보면 금방 밑천이 바닥나고 만다. 사용했던 템플렛 사용하고 또 사용하고. 전문가들이 사용하는(요즘은 일반인들도 많이 사용하지만) 파이널 컷 프로나 프리미어, 아비드 처럼 비디오 멀티트랙을 지원하면서 알파채널까지 지원하면 자신만의 테마를 만들겠지만 아이무비에서는 아쉽게도 비디오 멀티트랙은 물론이고 알파채널도 지원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전혀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포토샵만 있으면 자신만의 이미지를 동영상 어디에도 원하는 위치에 배치 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무비로 조카의 동영상에 이미지를 삽입한 영상입니다.




PNG 파일을 이용해 보자. (글의 맨 끝에 가면 PNG파일을 다운 받으 실 수 있습니다.)

 포토샵을 이용해서 PNG파일을 만들어 보자. Command+N을 눌러서 새 도큐멘트를 만들고 프리셋을 Film & Video로 바꿔준다. 사이즈는 HDV/HDTV 720p로 해줍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찍은 영상도 와이드스크린이고 대부분 해상도가 좋기때문에 넉넉하게 이미지 사이즈를 크게 해주겠습니다. 백그라운드 컨텐츠는 아래 그림에는 White로 되어있지만 Transparent로 바꿉니다. 셋팅이 끝났으면 OK를 눌러 새로운 도큐멘트를 생성합니다.

 새 도큐멘트를 만들면 아래 그림처럼 화면 외곽에 가이드 라인이 쳐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 화면 아래 쪽에 이미지를 넣고 그 위에 글씨를 써 넣어보겠습니다. 아래쪽에 들어가는 이미지를 보통 Low bar라고 합니다. Low bar는 도큐멘트 아래의 가이드라인에 맞게 넣으면 됩니다. 


(아래 그림) Low bar로 사용 할 이미지를  가이드라인에 맞게 위치시켜 줬습니다.

























다음은 이미지를 저장 하겠습니다. File 메뉴에서 그냥 Save가 아니라 Save for Web & Devices를 눌러 줍니다.

그러면 팝업 창이 하나 뜨면서 여러가지 옵션들이 보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붉은 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꼭 확인하세요. PNG-24로 바꾸시고 Transparency가 반드시 체크되어야 합니다. 이 두 가지를 확인하셨으면 Save를 눌러 이미지를 바탕화면이나 원하는 위치에 저장합니다. 포토샵은 할 일이 끝났습니다. 이제 iMovie로 이동하겠습니다.




아이 무비에서 원하는 동영상을 이벤트에 import하시고 new project를 눌러 no theme로 새로운 타임라인을 만들겠습니다. import했던 영상을 타임라인에 드래그해놓습니다.


 그리고 다음은 이미지를 동영상 위에 얹히기 위해 아주 아주 중요한 단계입니다.iMovie의 Preferences에 들어가서 Show Advanced Tools를 꼭 체크 하셔야 합니다.



자 이렇게 셋팅을 바꿔줬으면 이제 이미지를 가지고 오겠습니다. finder에서 이미지를 드래그 해서 타임라인의 영상 위에 떨궈줍니다. 









드래그 앤 드롭을 하고 나면 옆에 그림처럼 팝업창이 뜹니다. 이때 Picture in Picture를 선택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이미지가 타임라인에 나타나면 이미지가 동영상 위에 나올 시간 만큼 양 옆으로 이미지를 늘립니다.



프리뷰 화면에서는 아래 그림처럼 포토샵에서 가져온 이미지가 우측 상단에 둥둥 떠 있을 겁니다.

이걸 바로 잡아 보겠습니다.


타임라인의 이미지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옆에 그림처럼 이미지들이 떠 오릅니다.

맨 위에 있는 Crop 툴 이미지를 눌러주면 아래 그림처럼 프리뷰 화면이 바뀝니다.

이때 왼쪽 상단에 있는 Fit버튼을 누르고 이미지를 화면 크기에 맞게 키웁니다.




이제 이미지는 화면에 알맞게 들어가게 된 것 같습니다. 저 이미지 위에 글씨를 써 보겠습니다.

프리뷰화면 밑에 보면 T표시가 있습니다. 요걸 눌러주면 아래 그림처럼 텍스트 프리셋이 나옵니다.

이중에 두 번째에 있는 Lower Third를 선택해서 타임라인 동영상에 드래그&드롭합니다.


텍스트를 삽입해주면 아래 그림처럼 타임라인에 표시되고 프리뷰화면에서 원하는 글씨로 바꿔 줄 수 있습니다. 













서체를 변경하고 싶으면 메뉴바에서 Text> Show Fonts를 눌러주면 됩니다.

이제 거의 모든 작업이 끝나가는데요. 삽입한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화면에 등장 할 수 있게 설정을 변경하겠습니다.




 





타임라인의 이미지 트랙으로 가서 톱니바퀴처럼 생긴 아이콘을 놀러주고 Clip Adjustments를 클릭합니다.






                                                                                












Ispector창이 뜨면 PIP Effect를 Dissolve로 바꿔주고 시간은 1초15로 변경합니다.

이렇게하면 모든 작업이 끝이납니다. 




홈비디오를 만드는데 있어서 iMovie만큼 강력하고 쉬운 프로그램을 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쉬운 프로그램인 만큼 제한된 기능도 많이 있는데요. 이미지를 삽입해서 자신만의 영상으로 꾸민다면 이런 단점을 많이 보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영상에 삽입했던 PNG파일을 첨부해 놓으니 필요하신 분은 다운받아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iMovie로 멋진 영상 만들어서 가족들 혹은 연인에게 폭풍감동을 선사하시길 바라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