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많은  애프터 이펙트 유저들은 왜 shape레이어를 사용할까? 일러스트에서 이미지를 만들어 오면 벡터이미지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데 유튜브에 올라오는 수 많은 애프터 이펙트 강좌들에는 많은 고수들이 Shape레이어를 사용하고 있다. 속성 조절하려면 몇 단계씩 내려가야하고 다른 대체 수단들이 충분히 있는데 그들이 굳이 Shape레이어를 사용하는 몇 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1. 트랜드


 - 대세다. 벡터 느낌의 영상들이 최근에 대세를 이루고 있다. 이유는 많겠지만 일단 영상 사이즈가 급격하게 커지면서 작업시간이 오래 걸리는 실사와 같은 영상보다는 작업 속도가 빠른 2D 벡터 느낌의 영상들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게다가 이제는 누구나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안의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면서 우리 눈에 단순한 미니멀리즘 아이콘들과 인터페이스가 익숙하고 친숙해졌다. 


영상 링크 : 

https://vimeo.com/102537015

https://vimeo.com/99626627

https://vimeo.com/69471384

https://vimeo.com/104147213



2. 레이어와 에프터 이펙트 프로젝트 파일 관리의 편리함.


애프터 이펙트는 임포트해서 사용한 파일을 애프터 이펙트 프로젝트파일 (aep)파일과 함께 지니고 다녀야 다른 컴퓨터에서 작업할때 낭패를 보지 않는다. 본인이 처음 애프터 이펙트를 공부할 때 콜렉트 파일을 하지 않아 망신을 당한 적이 있었다. 이것은 애프터 이펙트를 작업하는 사람이라면 기본 중에 기본이다. 하지만 Shape 레이어는 애프터 이펙트 파일만 있으면 어디서든 열 수 있다. 물론 Shape레이어만으로 프로젝트를 모두 마친다는 것은 불가능 할지 모른다. Shape 레이어로 만든 아이콘이나 벡터느낌의 효과들을 보관하다가 자주 쓰는 애니메이션들은 다른 이미지를 임포트해서 만들어진 템플릿보다 훨씬 사용하기가 편리하다. 대표적인 템플릿 판매 사이트인 videohive.net에서 1500개 가까이 판매된  Shape Elements라는 템플릿은 다른 이미지 없이 aep 파일 하나 만이 포함되어 있을 뿐이지만 본 파일을 열어보면 엄청난 양의 shape레이어들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미지 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




3. 다양한 레이어 속성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효과


 애프터 이펙트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레이어 속성인 포지션, 로테이션, 앵커포인트, 오패시티, 이외에 Shape레이어에서는 스트로크를 추가 할 수도 있고 레이어의 형태를 마스크 패스처럼 변형 시킬 수도 있으며 레이어를 복사하는 형태가 아닌 마치 C4D에 Cloner를 현상시키는 Repeater 기능에 스트로크를 애니메이션 할 수 있는 트림패스 기능까지 가지고 있다. 이 기능들만 잘 활용해도 일러스트에서 형태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애니메이션 하는 영상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4. 쉐잎레이어를 지원하는 다양한 스크립트들


 애프터 이펙트 스크립트를 전문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aescript.com에는 모션그래픽을 할 때 우리를 편하게 해주는 다양한 툴들을 판매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Shape 레이어에 관련된 스크립트 들이 상당히 많이 있다. 이러한 툴들을 잘 활용한다면 매번 일러스트에서 이미지를 만들고 임포트해서 작업하는 패턴을 벗어나 애프터 이펙트에서 디자인부터 모션까지 작업하는 습관이 생길 것이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Shape레이어 사용을 편리하게 도와주는 다양한 툴들을 알아 보겠다.


결론


 이미지를 만들고 모션을 만드는데 꼭 이 방식으로 하라는 법은 없다. 하지만 미니멀한 벡터느낌의 모션그래픽을 만들고 싶다면 애프터 이펙트의 Shape레이어를 활용해 보는 것이 보다 멋진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지름길이라 확신한다. 또한 Shape 레이어는 애프터 이펙트 자체만으로 변형 가능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solid layer와 마스크 기능과 더불어 유일한 방법이다. 앞으로 shape 레이어를 활용할 수 있는 보다 멋진 툴들이 선보여 질 것이라 확신한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