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C4D 튜토리얼을 찾아보다가 greyscalegorilla.com 에서 아주 간단하게 HDR이미지를 사용하지 않고 이미지를 합성하는 것을 보고 Maya에서 더 간단하게 해보고자 생각을 해봤습니다.
길을 걷다가 혹은 차를 타고 가다가 3D오브젝트를 넣어보고 싶은 배경이 있으면 화질 좋은 스마트폰 카메라든 dslr이든 사진 두 장만 담아 두셨다가 합성을 하면 되겠습니다. 마야 mip쉐이더를 사용하면 딱 사진 두 장이면 해결 가능합니다. 마야에서 이미지합성을 위해서 필요한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준비물
- MIP Shader
- 배경 사진 2장
- 3D 오브젝트들 (간단한 오브젝트로 해도 됩니다.)
- MatteShadow.mel 여러가지 노드들을 제가 연결해 놨으니 다운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Matteshadow.ma
MIP Shader를 마야에 불러오자.
마야에는 숨겨져 있는 쉐이더가 있습니다. 바로 mip쉐이더(마야 프로덕션쉐이더)인데요. 왜 꽁꽁 숨겨놨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보통 마야에서 이미지합성 할 때 use backgound 쉐이더를 사용하는데요. use background 쉐이더는 반사되는 이미지를 모두 표현하지 못 하기 때문에 저는 mip쉐이더를 사용했습니다. MatteShadow 쉐이더가 mip 쉐이더에 속해 있기 때문에 mip 쉐이더를 마야에 불러내지 못하면 제가 만들어 놓은 MatteShaow.ma를 import할 수 없습니다.
- 경로 : \Program Files\Autodesk\Maya2010\scripts\others
2. 찾을 파일 : mentalrayCustomNodeClass.mel
노트패드나 워드패드로 파일을 연다.
3. 컨트롤 F로 enable MIP Shaders == 0) 이라고 되어있는 열을 찾습니다.
4. 0을 1로 수정하고 저장하고 파일을 닫습니다.
5. 마야를 재부팅하면 MIP Mental ray Shader가 나타납니다.
(아래의 동영상을 보고 따라하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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