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 이펙트 소스 작업을 일러스트로 작업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고민은 한 레이어로 작업한 것을 다시 각각의 레이어로 나눠 주는 작업이 가장 큰 걸림돌이 될 것이다. 레이어 작업에 익숙한 사람이면 큰 문제 없겠지만 일러스트로 작업하다보면 한 레이어에 그룹짓고 락걸고하면서 작업하는게 아무래도 작업 속도가 빠르다. 그래서 일러스트에서 레이어 걱정 안하고 작업하다가 한 번에 여러 그룹들을 레이어로 변환해주는 스크립트를 소개합니다.

첨부파일에서

IllustratorConvertPathstoIndividualLayers.jsx 스크립트를 다운받으세요. 스크립트의 출처는 digital tutors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각각의 오브젝트들이 레이어로 나누어져 있지 않고 한 레이어에 들어가 있습니다. 이 일러스트 파일을 애프터 이펙트에서 각각의 말풍선과 사람아이콘을 따로따로 애니메이션 하고 싶으면 레이어를 손으로 나눠줘야하는데요. 아래 순서대로 따라해 보세요. 레이어 생성과 드래그를 반복하면서 레이어를 만드는 방법보다는 100000배 수훨합니다.


1. 일단 애니메이션하고 싶은 오브젝트들 끼리 컨트럴 G를 눌러 그룹을 짓습니다.  전 사람 아이콘과 말풍선 배경을 각각 그룹지었습니다.



2. 그리고 레이어로 구별짓고 싶은 모든 그룹들을 선택한 후에 일러스트 File > Scripts > Other Script를 선택해 다운받은 스크립트를 오픈합니다.



3. 스크립트를 오픈 한 후에 일러스트 레이어 창을 확인해 보면 그룹을 지어놨던 오브젝트들이 모두 레이어로 변환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4. 이렇게 변환된 레이어들의 이름만 잘 정해주고 저장한 후에 애프터 이펙트에서 키프레임 작업을 하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일러스트 레이어 빠르게 만들기 였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