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하면 다른 여타의 3D프로그램에 비해서 설정이 까다롭고 최근에 버전업이 되면서 좋아지고는 있지만 손이 굉장히 많이 가는 작업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C4D같은 경우 템플릿 기반으로 클릭 몇 번으로 높은 퀄리티의 아웃풋을 뽑아 내는 것을 보고 저도 간간히 C4D를 공부하고 있었는데 Maya에도  Image Based Light을 기반으로 한 템플릿이 있었군요.

오늘은 Smart Image Based Light을 소개해 드립니다. (무료니까 걱정마세욤)


1. Download SIBL


Download Link: http://www.hdrlabs.com/sibl/software.html


위의 링크로 가서 sIBL-GUI와 Helper script for Maya도 같이 다운 받으세요. 

그리고 http://www.hdrlabs.com/sibl/archive.html 이 링크로 가서 템플릿들을 다운받으면 준비는 끝납니다.






2. Install SIBL

템플릿과 확장자 EXE로 된 인스톨 파일, 마야 스크립파일을 모두 다운 받았으면 인스톨 준비가 끝났습니다. 

 ◉ EXE파일을 인스톨 하기 전에 다운 받은 템플릿들을 압축을 푼 다음 적당한 경로에 폴더를 만들어 한 곳에 모아 주세요.(그림 4) 저는 문서에 마야 폴더 안에 IBL_T라는 폴더를 만들어 한 곳에 모아 뒀습니다.

(그림 4)


◉ EXE 파일을 일스톨합니다. 인스톨을 다 하고 나면 뭔가 물어 볼겁니다.(그림 5)


(그림 5)

데이터 베이스가 비었으니 IBL 셋을 추가 하겠냐고 물어보면 YES를 클릭하고 방금 전에 만들었던 경로를 지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프로그램 인스톨은 끝납니다.


◉ 다음은 다운 받은 파일 중에 sIBL_GUI_For_Maya.zip을 압축을 풀어주고 경로를 찾아 주겠습니다.(그림 6)

(그림 6)


◉ 압축을 푼 폴더에 prefs폴더, scripts폴더, README파일 이렇게 있습니다.

먼저 prefs폴더를 보겠습니다. prefs폴더의 안으로 들어가면 또 다시 icons와 shelves폴더가 있습니다.

icons에 있는 이미지들은 아래의 경로에 복사합니다.

 Window : C:\Documents and Settings\USER\documents\maya\2012\prefs\icons 

 Mac : Macintosh HD\Users\“user name”\Library\Preferences\Autodesk\maya\version\prefs\icons 

shelves폴더 안에 있는 shelf_sIBL_GUI.mel 파일은 아래 경로입니다.

Window : C:\Documents and Settings\USER\documents\maya\2012\prefs\shelves

 Mac : Macintosh HD\Users\“user name”\Library\Preferences\Autodesk\maya\version\prefs\shelves

마지막으로 Scripts폴더 안에 있는 sIBL_GUI_For_Maya.py 파일은 다음 경로로 복사합니다.

Window : C:\Documents and Settings\USER\documents\maya\2012\prefs\scripts

Mac : Macintosh HD\Users\“user name”\Library\Preferences\Autodesk\maya\version\prefs\scripts


이제 모든 셋팅이 끝났습니다. 마야를 실행해 보면 shelves탭에 sIBL_GUI 탭이 생긴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Using SIBL


◉ shelves탭에 커다란 동그라미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경고 메시지를 보게 됩니다.

까다롭네요. 


◉ OK버튼을 클릭하고 나면 경로를 찾아 달라는 창이 또 나타납니다. 슬슬 귀찮아 지죠. ㅜㅜ(그림9)

(그림 9) 

◉ sIBL_GUI Executable Path에는 C:\program Files\HDRLabs\sIBL_GUI 4안에 sIBL_GUI.EXE 파일을 지정합니다.

    mac : Macintosh HD\Applications안에 sIBL_GUI 아이콘 선택


◉ Loader Script Path에는 다음 경로 안에 있는 sIBL_GUI_For_Maya.py 파일을 지정합니다.

 Window : C:\Documents and Settings\USER\documents\maya\2012\prefs\scripts.

 Mac : Macintosh HD\Users\“user name”\Library\Preferences\Autodesk\maya\version\prefs\scripts


◉ X표를 눌러서 sIBL_GUI_For_Maya preferences 창을 닫고 다시 마야 shelves탭에 커다란 동그라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 번에는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 Library 탭에 있는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그림 13)


◉ 이번에는 Export 탭으로 이동해서 아래 그림에 표시 되어있는 순서대로 클릭을 해줍니다. 그럼 이번에는 뭔가 될까 싶을 껍니다. 하지만.......

(그림 14)


◉ 빨간색으로 Error 메시지만 가득 뜨고 마야에는 아무 변화도 생기지 않습니다. 이걸 해결하기 위해서는 간단하게 스크립만 써주면 되는데 여기서는 그것 보다는 걍 간단하게 클릭으로 해결하겠습니다.



◉ sIBL GUI는 닫고 다시 마야로 돌아와서 shelves탭에  버튼을 눌러줍니다. preferences를 열고 Open Port를 클릭합니다. 이 경우 라이팅을 마야로 불러오기 전에 항상 Open Port를 눌러 줘야 합니다.

다시  요 버튼을 눌러 sIBL GUI를 실행 시키고 (그림 13), (그림 14)의 단계를 다시 실행합니다.



◉ 이제 마야에 돔이 생기고 키보드의 6번을 눌러보면 HDR이미지가 로드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스피어를 하나 생성한 후에 mia_material_X를 assign 시키고 렌더링을 걸어 보았습니다. 정말 나이스 하네요. ^^





3. Conclusion 

 Render Setting을 확인해 보시면 FG도 활성화가 되어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고 Common탭의 Maya default light도 비활성화 되어있습니다. 클릭 몇 번으로 기본적인 HDRI 렌더링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이 들어 가 있습니다. Hyper Shade에서 mib_lookup_spherical을 확인해 보면 production Shader도 연결 되어있고 리플렉션과 라이팅 등을 따로 설정해 놓을 것을 확인 해 볼 수 있습니다. 저 쉐이딩을 만들려면 적어도 10분 정도 소요될텐데 SIBL은 클릭 몇 번에 해결해 주는군요. http://www.hdrlabs.com 에 가면 HDR이미지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스튜디오 라이팅 셋도 템플렛도 있으니 제품 렌더링 걸때 알맞을 것 같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MAYA 2013에서는 아직 약간에 오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테스트한 결과 2012까지는 문제 없이 사용 가능하니 모두 즐거운 작업 하시기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