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Time 

맥 OS X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동영상 플레이어 퀵타임. 장점 부터 말하자면 아무런 프레임도 없는 깔끔한 디자인에 매직마우스와 매직트랙패드의 손가락 제스쳐를 지원한다. 매직 트랙패드에 손가락 두 개를 미끄러지 듯이 펴주면 자연스러운 동작과 함께 전체화면이 된다. 이것을 보고 있노라면 '아, 그래 이게 바로 맥을 사용하는 맛이야.'하는 생각이 들 것이다. 거기에 동영상 편집기능도 가지고 있으며 컴퓨터 화면을 동영상으로 녹화 가능하다. 이 치명적인 매력에도 불구하고 퀵타임은 태생적으로 결정적인 단점을 지니고 있다. avi파일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거보다 더 큰 문제가 있을까? 이건 마치 자동차를 구입했는데 고속도로는 나가지 말라는 얘기랑 똑같을 것이다.(당연히 자막도 지원하지 않는다.) 드라마를 다운 받아도 영화를 다운 받아도 동영상의 확장자는 avi에 코덱은 보통 디빅스를 사용하고 있다. 드라마 한 편 보자고 부트캠프를 켜서 윈도우에서 볼 수도 없고 처음 맥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적잖이 당황할 것이다. 그래서 맥에서 퀵타임을 대신해서 사용할 수 있는 동영상 플레이어 몇 가지를 소개해봅니다.





Gom Player for Mac (무료)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곰플레이어를 맥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도 윈도우용과 흡사하고 조작 방법도 윈도우와 같습니다. 곰TV홈페이지에 가서 스타크래프트 중계나 YTN 뉴스 등을 실시간으로 시청할 할 수 있고 무료영화까지 스트리밍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아래에 소개하겠지만 맥에서 avi를 재생 할 때 많이 사용하는 VCL플레이어와 비교해 봤을 때 화면을 스킵하기 위해 타임라인을 드래그하는 것이 아니라 키보드 화살표로 초단위 움직임은  윈도우를 많이 사용한 사용자라면 굉장히 편하게 느끼실 겁니다. 

개인적으로 곰플레이어의 단점이라면 다른 어플리케이션 아이콘보다 촌스럽다는 점입니다. ^^; 그래서 전 아이콘을 바꿔서 덕에 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콘 바꾸는 방법 바로 가기)

  •  
            • 지원 OS : Mac OS X 10.5.8 이상 버전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 지원 CPU : Intel CPU 계열 매킨토시(PowerPC 미지원)
            • 다운로드 및 설치 gomtv.com





VLC Media Player (무료)

맥에서 동영상을 재생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동영상 플레이어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자막을 지원하며 Blu-Ray를 포함하여 수 많은 코덱들을 지원합니다. mkv확장자를 가진 동영상 파일을 재생하기 위해 꼭 필요한 동영상 플레이어입니다.


지원 OS : OS X 10.5 and above (older versions available)
 다운로드 및 설치 VideoLAN



Perian & KorPerian (무료)

페리안은 어플리케이션이 아닌 퀵타임 플러그인입니다. 퀵타임에서 avi재생이 가능하며 자막까지도 지원합니다.(한글자막 지원 안함) KorPerian은 한글자막을 지원 가능하게 바꿔 놓은 것인데 최근에는 업데이트가 중지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최근 몇몇 동영상들은 사운드를 지원하지 않거나 동영상과 사운드가 씽크가 안 맞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다운로드 및 설치 : Cnet



Movist for Mac ($4.99)

국내 개발자가 개발한 맥용 동영상 플레이어입니다. 어플리케이션 자체가 굉장히 가볍고 거의 모든 동영상을 지원합니다. 역시 한국사람의 기호는 한국사람이 가장 잘 아는 것 같습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맥용 동영상 플레이어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최근에 무료에서 유료로 전환되었다는 점입니다. 


다운로드 및 설치 : http://cocoable.tistory.com/45



Miro (무료)

동영상 플레이어임과 동시에 동영상을 변환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프리셋을 제공하며 아이폰과 아이패드등의 프리셋을 제공합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동영상 변환없이 재생이 가능한 앱들이 많지만 프리셋 제공은 상당히 괜찮은 기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미로 프로그램 안에서 아마존이나 안드로이드 스토어로 바로 연결해 음악을 바로 다운 받을 수 있군요. 게다가 토렌트 파일까지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Requires: OS X 10.5 and above
Developer: Participatory Culture Foundation



MPlayerX (무료)

이 동영상 플레이어의 가장 큰 매력은 맥 마우스나 트랙패드의 멀티터치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전 사실 맥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가 멀티터치 기능이기 때문에 포기하지 못합니다.인터페이스도 퀵타임과 아주 흡사하게 디자인되어있어서 어떠한 이질감도 느끼지 않더군요. 


Requires: OS X 10.6 or later
Developer: Niltsh




Plex (무료)

플렉스는 동영상 플레이어라기 보다는 컨텐츠서버라고 보는 것이 더 적절 할 것 같습니다. 유투브나 훌루와 같은 웹사이트의 컨텐츠를 플렉스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Requires: OS X 10.6 and above (Intel only)
Developer: Plex Inc